• Main
  • About
  • News & Event

News & Event

[DIGINEWS] 해외채널 송수신 방식의 변화

페이지 정보

디지베이스  23-05-02 09:00 

본문

콘텐츠 시장에서 해외 채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콘텐츠 소비자들의 특징 변화와 연관이 있습니다. 글로벌 OTT 서비스의 인기 상승으로 지역, 언어, 문화에 상관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길 원하는 니즈가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해외 채널은 어떻게 송수신되고 있을까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해외채널의 신호 수신방식인 위성과 IP전송에 대해 알아보고 위성에서 클라우드 IP망으로 전환하는 이유와 실제 고객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외 채널 전송 방식의 종류

해외 채널 전송 방식은 크게 위성 전송 방식과 IP 전송 방식으로 나뉩니다.

두 방식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방송사의 상황에 따라 선택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위성 전송 방식: 해외채널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위성을 통한 전송방식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위성 전송방식은 지구상의 어떤 위치에서도 전파를 송수신할 수 있기 때문에 지리적 제한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외채널을 송출하는 방송사들은 위성을 통해 전송할 수 있는 전용 채널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용 채널은 안정적인 송출 환경을 제공합니다. 다만, 위성 수신장비와 안테나가 필요하며, 이를 이용하여 수신한 신호를 디코더 등의 장비를 통해 해석한 후 텔레비전으로 출력하기 때문에 장비 구입 및 설치비용이 비쌉니다. 또한 기상상황 및 '태양전파 간섭' 등 위성 주파수 신호 불량으로 인해 채널 서비스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IP 전송 방식: 인터넷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채널 신호를 IP 패킷으로 변환하여 전송하며, 이를 받은 수신 측에서는 IP패킷을 복원하여 채널 신호로 재생합니다. IP 전송 방식은 대역폭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수신 장비 간소화와 설치 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위성 전송 방식과 달리 별도의 수신장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도 적게 듭니다. 또한 IP전송 방식은 VOD, 게임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대역폭이 네트워크 상태 등의 영향을 받아 화질이나 음질 등이 떨어질 수 있으며, 안정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송사들은 IP 전송 방식을 도입할 때, 안정성을 고려하여 고품질의 해외채널 영상을 실제 딜리버리 해 본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기업과 신뢰성 높은 IP전송 환경 구성이 필요합니다. 

'태양전파 간섭'이란 태양과 지구국 안테나 사이에 통신위성이 일직선으로 위치할 때, 위성신호보다 큰 태양전파 잡음이 지구국 안테나에 유입되어 위성통신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자연으로, 매년 춘분/추분 전후 5~6일간 발생한다.
<그림 1> 춘·추분기 낮(위)과 <그림 2> 춘·추분기 밤
기상상황 및 연 2회 태양간섭 영향 NO: 클라우드 IP망 전송 
  • 대역폭 확보와 화질 개선: IP 전송은 인터넷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채널 신호를 전송하기 때문에 대역폭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화질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위성 전송 방식에서는 대역폭이 한정되어 있어서 전송 속도와 화질 등이 제한적이었던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 수신장비 간소화와 설치 비용 절감; IP 전송 방식은 기존의 위성 수신장비와는 달리 별도의 수신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수신장비 간소화와 설치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을 줍니다. 기존 방식에서는 매우 복잡한 수신장비와 안테나 등이 필요했지만, IP 전송 방식은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서비스 구축이 필요하고 대규모의 데이터가 처리되어야 하는 이벤트성 생중계를 비롯한 실시간 방송에도 적합합니다. 
  • 다양한 추가 서비스 제공: IP 전송 방식을 사용하면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OD, 게임 등을 추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콘텐츠 제공:IP 전송 방식을 사용하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위성 전송 방식에서는 채널 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IP 전송 방식을 사용하면 더 많은 채널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 시청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위성 전송 방식에서 IP 전송 방식으로의 전환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으며,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검토하고 있습니다.
위성을 내리다: 콘텐츠 글로벌 배포/입수의 완벽한 대안   
라이브 스트리밍 해외 송수신은 위성 전송 밖에 없다고 생각하셨나요? 2021년 8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는 KT 올레tv가 AWS 클라우드 기반의 고품질 전송 서비스를 활용하여 생중계를 진행했습니다. 이로써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으며, 위성보다 더 안정적인 전송 방식을 사용해 레이턴시 문제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AWS 미디어커넥트를 이용한 런던 리전과 서울 리전 간 라이브 콘텐츠 전송은 AWS 백본망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라이브 콘텐츠 전송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하였습니다. 이중화 구성과 불가피하게 사용되는 퍼블릭 망에서는 Zixi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안정성과 레이턴시 문제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 사례 바로 보기
$%name%$님 오늘 이야기 어떠셨나요? 
의견 남기기 > | 구독하기 >
homepage2-snsA.pnglinkedin-snsA.pnginstagram-snsA.pngblog-snsA.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