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in
  • About
  • News & Event

News & Event

[DIGINEWS] AWS Summit Seoul 2023 주요 고객 사례

페이지 정보

디지베이스  23-05-09 09:00 

본문

안녕하세요. $%name%$님, 긴 연휴 잘 보내셨나요? 


지난 5월 3일과 4일 양일간 ‘AWS Summit Seoul 2023’이 서울 코엑스에서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는 AWS코리아 함기호 대표 기조연설로 시작하여, 데이터 서비스 및 인프라를 통한 고객 혁신의 최신 트렌드를 주제로 AWS 모니터링 및 관측성 부문 부사장 난디니 라마니(Nandini Ramani)가 연설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AWS Summit Seoul 2023은 90개 이상의 세션을 무료로 제공하며, 기술 및 산업 속 클라우드 서비스를 주제로 다양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디지뉴스에서는 이번 AWS Summit Seoul 2023에서 다루어진 ‘미디어 및 통신’ 부문에서 고객들이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고 궁금해하는 다양한 주제 및 고객 사례 중에 3가지를 리뷰하고자 합니다. 국내 미디어 및 통신 기업들의 AWS 클라우드도입성공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심도깊은인사이트와지식공유의시간이되길바랍니다. 

AWS 올인 기반의 디지털 옥외 광고 혁신 - 포커스 미디어

우리가 마주하고 생활하는 공간은 미디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공간과 미디어가 상호작용하면서 새로운 경험과 의미를 창출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전자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작품 또는 콘텐츠를 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공간 구성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미디어의 주요 수익 모델은 광고, 구독과 VoD, 그리고 저작권 판매입니다. 한국통신광고비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미디어 광고 비중의 약 77.8%는 디지털 & 방송 광고가 리딩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미디어의 가장 큰 수익 모델 중 하나인 광고 그중에서도 디지털 광고는 미디어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입니다. 포커스 미디어는 한국 전체 엘리베이터 TV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세로형 디스플레이 국내 1위 기업입니다. 포커스 미디어는 변화된 미디어 시장과 광고 모델에 따른 뉴 노멀 시대를 맞아 새로운 광고 모델을 발굴하고, 워크플로우와 데이터 통합이라는 중요한 시사점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AWS 도입 계기

사업 안정 및 고도화를 위한 전용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기반 영속가능한 광고 사업 플랫폼 개발과 유연한 운영을 위해 AWS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성과

AWS 클라우드 도입 후, 인프라 비용 절감은 물론 광고 효과 및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오퍼레이션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었고, 지역, 시청자별 선호하는 소재 분석을 통해 시청자뿐 아니라 광고주의 니즈 파악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개발, 테스트 및 운영 시스템적인 지표도 성공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주요 사업 관련 성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8M $  엘리베이터 TV 효율, 성능 분석 및 개선으로 추가 판매 가용 구좌 기회비용 창출 
  • 99.9% AWS 서버리스 기반 운영 및 데이터 센터 이전으로 향상된 시스템 가용성
  • -2M $데이터 분석 플랫폼 사용으로 편성 휴먼 에러 방지로 절약한 연 보상 미용 
  • 2400% 전년대비 신규 기능 적용 횟수 
  •  광고 상품 생성 가능 수량

포커스 미디어는 AWS 기반 영상 소재/제공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영상 업로드 및 TV 타입별 트랜스코딩, 광고 송출 딜레이 분석에 관한 리포트 작성과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자동으로 운영 중이며, 개별 인증서 사용을 기반으로 보안 체계를 구축해 콘텐츠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AWS All-in 전략을 통해 음원서비스의 혁신을 이루다- 드림어스 컴퍼니
드림어스컴퍼니는 SK스퀘어의 자회사로 플로(FLO)라는 음원 서비스 플랫폼과 음반 유통 및 공연 사업, 그리고 아이리버 디바이스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기존에는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가 결합된 하이브리드로 시스템을 사용해 왔으나, AWS 클라우드로 데이터 센터를 전면 이전하게 되어 능동적인 서버 수요 대응, 고도화된 트래픽 관리, 간편화 미디어 처리 파이프라인 등 AWS를 기반으로 "오디오 오픈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사업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콘텐츠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플랫폼 사업을 성장시키고자 했습니다. 

AWS 도입 계기

드림어스컴퍼니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개발을 위한 전문 인력 수급의 한계와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운영 및 관리 비용 부담을 느꼈습니다. 이에 추가로 일관된 IT 전략 수립이 어렵고 상호 운영 호환성 유지에 한계를 느끼면서 전체 클라우드 전환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정에는 AWS의 축적된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이해도와 엔지니어링 경험, 그리고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매니지드 서비스를 바탕으로 AWS 클라우드의 이점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주요 성과

  • IT 리소스 효율화: API 서버 군에 대해 효율적인 리소스 관리를 위해 Auto Scaling Group을 활용하여 출퇴근 peak time 및 least peak time을 기준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탄력적인 운영 환경으로 리소를 최적화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IDC에서 150여 대를 상시 운영하던 것이 60~300대 사이로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여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였습니다. 
  • 신규 서비스 가속화:자유로운 형상 구축 및 테스트와 신속한 프로비저닝, 서버리스 및 매니지드 서비스 활용 등으로 서비스 리드 타임을 기존보다 약 35%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 비즈니스 개선:MediaConvert 및 서버리스 워크플로우 등을 활용한 효율적인 파이프라인 구성을 통해 콘텐츠 입수 처리를 최적화하였고, IDC 대비 10배 빠른 성능으로 S3 Transfer Acceleration을 활용해 3일 만에 특정 Label의 음원(150여 만곡, 12TB)을 backfill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통해 드림어스컴퍼니는 분석 업무로 인한 생산성 향상과 탄력운영을 통한 비용절감은 물론 서비스 개선을 통한 사용자 경험, 그리고 기술적 역량 강화 등 다양한 이점을 누리며 AWS를 기반으로 한 '오디오 오픈 플랫폼' 사업 모델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IPTV 서비스, 무중단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이야기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IPTV를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 하였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LG유플러스의 미디어 플랫폼이 10년 이상 누적된 기술 부채와 민감함 서비스 특성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은 내부 시스템과의 연계를 유지하면서 안정적으로 여러 서비스를 운영하고, 신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개발 및 배포되는 시스템을 고객 영향 없이 클라우드로 옮기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다음은 LG유플러스가 마이그레이션 과정에서 고민하고 겪었던 이슈들을 바탕으로 실전에서 핵심이 된 주요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무중단 마이그레이션의 실전 핵심 
  • 클라우드 CI/CD 파이프라인 IaC(Infra as Code):기존에 변경이 불가능하거나 어려웠던 운영 인프라를 AWS 클라우드의 도입과 IaC로 해결하였고, 변경점이 큰 서비스와 긴 배포주기를 개선하기 위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CI/CD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였습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CI/CD의 도입은 기존 대비 10배 이상의 배포 속도의 향상과 개발 Agility 확보 및 운영 배포 시스템의 안정성을 가져다주었습니다. 또한, 환경변화에 취약한 바이너리 단위를 불변 이미지로 개선하고, 배포 시 생기는 서비스 중단에 의한 장애 개선을 위해 무중단 블루그린/카나리를 배포하여 해결하였습니다. 
  • Strangler Fig Pattern:API 게이트웨이를 통해 전환 서비스의 트래픽 매니지먼트로 변경 적용되어 고객 영향 없이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안정적인 Datasync 파이프라인: AWS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Oracle DB에서 PostgreSQL로 빠르고 안정적인 초기 적재를 진행하였으며, Debezium 도입 및 Datasync 구축으로 메세지 기반의 Async 데이터 동기화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Amazon MSK를 통한 DB Tbale 별 병렬화 및 대용량 트래픽을 수용하고, 전환 이후에는 기존 미디어 플랫폼의 잔여 플랫폼을 위한 양방향 동기화를 진행함으로써 서비스 마이그레이션의 핵심인 Data Sync 파이프라인의 안정적인 구현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 Domain-Driven Design MSA: 하나의 모놀리식(monolithic)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듈 간 경계를 분리하여 비즈니스 도메인 단위로 재분류하였고, 낮은 의존도순 기능부터 점진적으로 전환하여 의존성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또한 강결합된 기능은 도메인 단위로 분할하여 응집성은 최대화함으로 변경 범위를 명확히 하고 격리시켰습니다.

위와 같은 핵심 내용들이 LG 유플러스의 무중단 마이그레이션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총 마이그레이션 준비 과정은 약 1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상황에 따라 점진적으로 그리고 일괄 전환을 병행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여 내부 시스템과의 연계를 유지할 수 있었고, 지속적으로 개발 및 배포되는 시스템을 고객 영향 없이 클라우드로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주)디지베이스는 AWS 미디어 서비스 스페셜리티 파트너사입니다. 
$%name%$님 오늘 이야기 어떠셨나요? 
의견 남기기 > | 구독하기 >
homepage2-snsA.pnglinkedin-snsA.pnginstagram-snsA.pngblog-snsA.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