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in
  • Case Studies

Case Studies

Zixi - 원격지에서의 브로드캐스트 급 라이브 제작 및 배포하기

페이지 정보

디지베이스  22-12-15 14:02 

본문

bf2becdd1bc00f0badf8052983c3c144_1682386753_0648.png


 
원격지에서의 브로드캐스트 급 라이브 제작 및 배포
사설 5G 네트워크, Starlink 위성 및 Zixi-as-a-Service(ZaaS) 인프라로 라이브 백 홀(Backhaul), Contribution Distribution 피드 제공


OVERVIEW

이 획기적인 프로젝트는 사설 5G 망을 사용하는 ’Network in a Box’가 라이브 방송 제작 사용 사례 및 진정으로 원격지에 있는 글로벌 장소로의 전송, 그리고 IBC 전시장으로 전송하는 데 있어 얼마나 휴대가 편하고 유연성을 갖는지 보여줍니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사설 5G 네트워크를 통한 카메라 피드 백 홀을 보여주는 것 외에도 클라우드/원격 처리 센터에 대한 라이브 비디오 백 홀에 활용되는 저 궤도 위성의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한 초기 시험 테스트를 제공했습니다.


Zixi는 본 프로젝트의  배포 과정에서 중요한 4가지 측면을 지원하기 위해 함께 했습니다.


• 비전 믹서에 초 저 지연 소스 백 홀
• 네트워크 결합 기술을 사용 5GStarling 인터넷망을 통해 원격에서 제작된 라이브 신호를 초 저 지연과 고 품질로 클라우드 제작시설로 전송
• WebRTC 클라우드에서 온프레미스 라이브 신뢰도 모니터링
• 파트너사들에 전송 및 송출을 위한 메인 Distribution


Zixi와 파트너 에코시스템이 인터넷 연결이 없는 멀리 떨어진 곳에서 라이브 비디오를 제작하고 전송하기 위해 노력한 여러 도전들을 아래 각 세션에서 설명 드립니다.

aaaa5bf95281c0a41f4185dfb4b19f23_1671078904_2949.png

▣ APPROACH 


초 저 지연 백홀 

카메라 피드의 소스 신호는 프로그램 피드가 생성되는 중앙 비전 믹서로 백 홀 됩니다. 이는 Neutral Wireless사의 Network-in-a-box 사용하는 5G 비 사설 네트워크(NPN) 통해 달성됩니다. 5G NPN에서 대역폭을 최대화하기 위해 카메라 피드는 OBE 인코더에서 압축되고 Zixi 사용하여 프로덕션 LAN으로 전달됩니다OBEZixi 통합했으며 결합된 솔루션은 50ms 미만인 5G NPN 지연 시간과 카메라에서부터 디스플레이까지 160ms미만의 라이브 비디오 백 홀로 뛰어난 저 지연 백 홀을 달성합니다. 유연성과 성능의 조합으로 완전히 자유로운 라이브 카메라 작업과 백 홀이 가능합니다.


aaaa5bf95281c0a41f4185dfb4b19f23_1671079017_1478.png

ZaaS의 클라우드로 결합된 Egress

생성된 프로그램 피드는 Zixi의 결합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우드 기반 ZaaS로 전달됩니다. Zixi4G LTE Starlink LEO 위성 네트워크를 활하게 결합하여 높은 처리량과 탄력적인 무선 contribution 피드를 지원합니다. 

4G LTE 연결은 안정적이었지만 사용 가능한 대역폭이 제한되었습니다. Starlink 네트워크는 지구상의 거의 모든 위치에서 초 저 지연의 업링크를 제공하지만, 여전히 구축 중에 있으며 위성 간에 신호가 전환될 때 주기적으로성능 저하 및 연결 응답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Zixi순서화된 결합 스트림을 만들고 전달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여 결합 네트워크의 기능을 극대화합니다. 동적 ARQ FEC 사용하여 Zixi는 전송 오류를 자동으로 수정하면서 QoS 보장하는데 필요한 최솟값으로 지연 시간을 지속적으로 줄입니다.

aaaa5bf95281c0a41f4185dfb4b19f23_1671079110_6123.png

Confidence Monitoring

제작자들은 원격에서 제작된 프로그램 피드가 무선 망을 통해 오류 없이 클라우드로 성공적으로 전송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어 했습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Zixi ZEN Master는 라이브 운영 대시보드 보기를 제공하여 프로덕션 백 홀, 라이브 이벤트의 Contribution Distribution의 각 단계에서 수신을 확인하고 전체 성능을 검증했습니다. 운영 대시보드 외에도 Zixi는 클라우드에서 수신되는 라이브WebRTC 피드를 생성하여 온프레미스 제작자가 제공하는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실질적인 초 저 지연 confidence monitoring5G NPN 백 홀 및 4G LTEStarlink 결합한 Contribution 피드가 브로드캐스트 급의 피드를 클라우드에 전송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Distribution 파트너사에게 라이브 비디오 전달

이제 클라우드 기반 ZaaS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 결과 피드는 여러 개의 개별 대상으로 라우팅 되었습니다. 각 목적지에는 사용된 포맷, 패키징, 전송 프로토콜에 대한 고유한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ZaaS는 통합된 저 지연 트랜스코딩, 프로그램 맵핑 및 프로토콜 변환 설정의 조합을 활용하여 모니터링 및 안전한 라이브 피드를 모든 수신자에게 배포할 수 있도록 수신자들의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스트림을 만들었습니다. ZaaS Ingress 지점에 전달한 뒤, 각 대상 위치로 전달하면 규정 준수 피드가 모든 배포() 파트너에게 전달되도록 유연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장소에서 대역폭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Contribution 피드와 마찬가지로 메인 distribution 면밀모니터링되어 수신 확인, 오디오/비디오 품질 분석 및 각 수신자의 연결 성능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Distribution에 문제가 발생하면 ZEN Master에서 실시간 알림 및 자동 RCA보고서가 생성되고, 근본 원인을 찾아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합니다.


▣ RESULTS 


· Lower Latency 압축 카메라의 초저지연 생산 백 홀은 5G NPN 네트워크를 통해 피드 됩니다. OBE'Periodic Intra Refresh Stream' 인코딩 옵션 및 Zixi의 지능형 동적 오류 수정과 같은 고급 기능은 160ms 미만의 ‘Glass-to-glass’ latency(촬영부터 재생까지의 지연시간)로 효율적이고 탄력성이 뛰어난 대역폭을 제공합니다.


· Simplifed Deployment영팀은 원격 프로덕션 시스템, 5G NPN ‘Network-in-a-Box’ 솔루션 및 SDVP 통해 라이브 이벤트 제작을 쉽고 신속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Lower Bandwidth Costs Zixi와 결합된 4G LTE Starlink 네트워크를 통해 비 관리형 인터넷을 활용하여 안정정인 라이브 contribution egress 클라우드로 사용하면 기존 위성 또는 임대 회선 액세스에 비해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성된 피드는 요구 사항에 따라 클라우드에서 처리되고 정상화됩니다.


· Reduced GHG Emissions -  Zixi as a Service(ZaaS)에 배포된 원격 클라우드 제작 인프라는 필요에 따라 가동 및 중단할 수 있으며, 고정 인프라 및 온프레미스 배포와 관련된 탄소 발자국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제작자와 편집자는 모든 피드에 대한 전체 액세스 권한으로 원격으로 실시간 협업이 가능합니다.


▣ CONCLUSION 


유연한 라이브 이벤트 제작을 위한 새로운 모델

라이브 원격 제작 및 오프사이트 Contribution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초기 설치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기존의 RF 네트워크는 공공 간섭에 취약한 경우가 많으며 연결된 장치 당 비디오 백 홀, 통신, 제어 및 운영을 위해서는 여러 전용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유선 SDI 또는 IP 네트워크는 이 문제를 완화할 수 있지만 운영 테스트 및 배포 이슈를 일으키고 제작 유연성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장소 Egress 대역폭은 프로비저닝에 긴 리드타임이 필요하며 원격 제작에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카메라 피드 백 홀에 5G NPN 라디오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작업이 크게 간소화됩니다. 5G NPN 네트워크는 비디오 백 홀을 위한 업링크 대역폭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동시에 지연 시간이 매우 짧은 양방향 연결을 제공하여 보조 통신 및 제어 경로를 단일 네트워크로 통합하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위해 Neutral wireless Network-in-a-Box 솔루션은 단일 업링크에서 최대 350 Mbps의 전용 대역폭을 제공하여 많은 동시 브로드캐스트 급 라이브 카메라 피드를 호스팅 할 수 있는 처리량을 제공했습니다.


비디오 백 홀 경로의 OBE 인코더 성능 최적화는 원래 품질의 라이브 오디오/비디오 백 홀을 제공하면서 비디오 압축의 기존 지연 시간을 크게 줄였습니다. Zixi Broadcaster는 카메라에서 라이브 비디오 제작 시스템까지 무중단 처리량을 유지하며 가능한 가장 낮은 연결 지연 시간을 보장하도록 지속적으로 최적화되는 초 저 지연의 안정적인 전송을 제공합니다.


비관리형 인터넷을 통한 라이브 제작 백 홀은 다양한 네트워크 경로 결합을 통해 안정적으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5G, 4G LTE Starlink 인터넷 연결과 일관적인 높은 처리량의 결합된 Zixi 지원 네트워크 통합은 가장 먼 위치에서도 라이브 contribution을 지원합니다. Zixi는 결합된 네트워크를 조정하여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의 성능 특성을 최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ZaaS에서 받은 피드는 많은 동시 대상 목적지의 고유한 전달 요구 사항에 맞게 조정되고 정규화되었습니다. ZaaS에는 ZEN Master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ZEN Master는 온프레미스 운영 팀에 초 저지연 시간의 라이브 비디오 모니터 WebRTC 연결 제공을 포함하여 종단 간 배포의 글로벌 라이브 모니터링 대시보드 보기를 제공합니다.


원격 운영의 유연성, 단순화된 제작 워크플로 및 비디오 최적화 네트워크 Egress의 유비쿼터스 가용성은 고 비용과 복잡한 전통방식의 제작에서 벗어나 새로운 라이브 이벤트 제작 기능과 새로운 시청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Zixi는 라이브 프로그래밍의 캡처, 제작 및 전달되는 방식을 재편하는 이 최첨단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cc4d8e6fefb33a66aa07129dad31e583_1671412982_4978.png

About Zixi: Zixi는 방송사, 기업, OTT(over-the-top) 비디오 제공업체 및 전 세계 모바일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클라우드 기반의 관리, 오 케스트레이션, 모니터링, 그리고 모든 IP 네트워크, 프로토콜, 클라우드 공급자 또는 엣지 장치를 통해 브로드캐스트 품질의 라이브 및 라이브 선형(리니어) 비디오 배포가 가능한 클라우드 또는 온 프레미스 기반의 Software-Defined Video Platform을 제공합니다. 15년 이상에 걸쳐 파트너로 구성된 Zixi 지원 네트워크(ZEN) 350개 이상의 OEM 및 서비스 공급업체로 성장했으며, Zixi는 매일 20,000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 대부분의 최고 미디어 브랜드를 대표하는 700개 이상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Zixi는 국내 미디어 전문 기업인 디지베이스와의 전략적인 파트너십 체결로 IP를 통한 브로드캐스트 급의 라이브 채널 제작 및 배포의 클라우드 미디어 서비스의 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출처※